겨울철에 더 주의해야할 노로바이러스 증상, 전염, 음식, 잠복기
노로바이러스는 백신과 치료제가 따로 없어 예방이 최선입니다. 식중독은 음식이 상하기 쉬운 여름철, 즉 높은 온도일 때 발생합니다. 겨울철에는 식중독이 없지만 노로바이러스가 겨울에 더 기승을 부리기 때문에 면역력이 낮은 고령층의 경우에는 특히 증상이 심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최근 10년 사이 노로바이러스 환자 5배 늘었다.
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위장병 증상이 나타난 환자의 수는 약 7,800여 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이 환자수는 지난 10년 전의 2010년 약 1,600명 대의 환자의 숫자보다 약 5배 정도 많은 수치입니다. 특히 이 노로바이러스는 겨울철부터 발생하는 환자의 수가 급격히 늘어나는데 11월부터 늘어서 11, 12월 그리고 1월이 가장 많은 환자가 발생하는 시기입니다.
노로바이러스의 특징
- 낮은 온도에서도 오래 생존 가능
- 잠복기 약 12~48시간을 거쳐 발현됨
- 겨울철 실내 활동이 많아져 사람 간의 감염 많이 발생함
노로바이러스는 겨울철에 유행하는데 보통 11월부터 다음 해 3월까지 꾸준히 많이 발생하는 유행성 감염성 바이러스입니다. 다른 식중독균과는 다르게 영하의 온도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으며, 약 60도의 온도에도 버틸 수 있어 바이러스가 쉽게 사멸하지 않습니다. 위에 언급한 바와 같이 사람 간 직접 또는 간접적인 접촉을 통해 전파가 가능한데 이는 잠복기 약 12~48시간가량을 거쳐 증상이 발생되게 됩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주요 증상
구토, 설사, 복통 오환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바이러스는 면역력에 따라 감염이 되더라도 쉽게 자연 치유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면역력이 낮은 경우에는 지속되는 복통과 설사, 구토 증세로 인해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대부분 장염으로 증상이 발현되며 이는 일시적이며, 자연 치유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면역력이 낮은 사람의 경우에는 이러한 증상이 일주일 이상 될 경우에는 입원을 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노로바이러스 예방법으로는,
- 30초 이상 손 자주 씻기
- 물과 음식은 끓이거나 익혀서 먹는다. (날 것 섭취를 지양한다.)
- 여러 사람과 음식을 나누어 먹지 않는다.
- 과일과 채소는 반드시 잘 씻어서 먹는다.
노로바이러스는 감염성이 높기 때문에 집단 감염의 가능성이 많습니다. 병원이나 요양원 등에서 조리사가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경우 조리기구나 손, 침과 같은 분비물을 통해 전염될 수 있기 때문에 더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날 것으로 먹는 회나 생선, 수산물, 굴, 조개 등은 노로바이러스에 걸리기 쉬운 음식 중 하나입니다. 특히 굴의 경우에는 조심해서 먹어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감염된 이후 증상이 오래 지속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전문의의 진찰을 받고 수액 치료를 받으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