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해 맞이 금연 결심, 금단증상, 니코틴 중독 탈출방법

ĐemíN 2022. 1. 3.
728x90

해골이 담배를 물고 있는 사진

새해를 맞이 금연을 결심하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담배를 끊는다는 사람도 많고, 끊고 싶은데 끊지 못하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이 의지는 있지만 금단증상으로 인해 다시 담배를 끊었다 다시 피우기 쉬운데 이를 확실하게 끊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니코틴 중독현상을 탈출하는 방법

니코틴 중독 이후 금연을 시도하다보면 금단현상이 찾아옵니다. 집중력이 저하되고 초조하고, 불안하고, 짜증 감, 우울감이 밀려오는데 이러한 현상을 겪는 이유가 '니코틴 의존' 때문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고 끝내 참아내다 보면 금연을 해내는 것입니다. 

 

니코틴 중독이란?

니코틴은 담배에 들어있는 물질로 신체적, 정신적 의존 상태가 된 것을 니코틴 중독이라 말합니다. 대부분 알고 있듯이, 대표적인 니코틴 금단 현상으로는 정서불안, 가래, 기침, 두통, 신경과민, 긴장, 피로감, 불면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니코틴 외에 알코올이나 마약 등 중독을 일으키는 모든 물질의 기전에는 뇌의 보상회로가 작동하게 됩니다.

 

중독을 일으키는 이러한 물질들은 이 보상회로를 활성화시켜 물질 추구와 갈망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긍정적인 보상 또는 강화 시스템으로 자극되면 행동을 반복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반복을 통해 담배를 피우고 흡인된 니코틴의 약 25%가 혈액에 흡수됩니다. 흡연을 시작하고 대뇌에 도달하는 속도는 약 15초 이내입니다. 니코틴은 앞서 얘기한 보상회로의 도파민 경로를 활성화하여 강력한 긍정적 강화와 중독을 유발하게 됩니다.

 

 

 

니코틴의 금단 증상은 수개월까지 지속될 수 있다.

니코틴의 반감기는 약 두 시간입니다. 따라서 약 두 시간 이상 지나게되면 니코틴 농도가 떨어져 흡연하고 싶은 욕구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니코틴에 의지하는 경우 흡연한 뒤 약 90분에서 120분이 지나면 금단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이는 24시간에서 48시간 내에 금단 증상이 최고조에 이르게 됩니다. 또한 금단 증상은 길게는 수 주에서 수개월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금연은 끊는 것이 아닌 참는 것이라는 말을 하는 것도 다 이러한 이유 때문인 것 같습니다.

 

주요 금단증상에는 담배를 피우고 싶은 마음과 긴장감, 짜증, 우울감, 집중곤란, 수면장애, 졸음, 맥박 감소, 혈압 저하, 식욕 저하 또는 체중 증가, 근육 긴장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니코틴 금단 증상은 니코틴 함량이 높은 담배를 피우던 사람이 니코틴 함량이 낮은 담배를 피웠을 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니코틴이 평소와 다르게 낮은 함량의 니코틴만 체내에 흡수되기 때문에 더 많은 양의 담배를 피우게 될 수 도 있습니다.

 

니코틴 중독의 치료방법은?

니코틴 중독은 병으로 치료를 해야합니다.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약물 치료와 비약물적 치료로 나뉠 수 있습니다. 먼저 비약물적 치료에는 동기강화 치료, 인지행동치료, 집단정신치료 등이 있으며, 동기강화 치료에는 흡연자의 금연에 대한 동기를 강화하고 의지를 강화시키는 방법입니다. 또한 변화에 대한 저항을 다루고 자기 효능감을 지지해주는 방법입니다. 또한 인지행동 치료에서는 대처 기술 훈련, 자극 통제 기법, 혐오 요법, 재방 방지 훈련 등의 기법을 활용하게 됩니다.

 

약물학적인 치료에는 니코틴을 대체하는 요법이 있고, 또 이외 약물치료법이 있습니다. 니코틴 대체요법의 경우에는 니코틴 의존 자체를 치료하기 보다는 담배 성분 중 타르와 같은 강력하고 유해성이 강한 성분을 배제시키고 니코틴만을 공급하여 흡연 이외의 방법으로 신체에 니코틴을 공급하여 흡연을 하지 않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것은 니코틴 패치 등과 같이 피부에 붙여서 니코틴이 흡수되게 할 수 있으며, 이는 일시적으로 흡연의 욕구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니코틴 패치 이외에도 니코틴 껌, 니코틴 사탕, 니코틴 비강 분무제, 흡입기 등을 통해 공급에 도움을 주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약물치료로 가장 잘 알려져있는 것으로는 챔픽스라는 약이 있습니다. 흡연자들의 경우에 이 약 이름은 한 번씩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챔픽스를 먹으면 부작용으로 우울감, 속이 매스꺼운 증상 또는 밤에 악몽을 많이 꾸는 등의 부작용을 토로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얻는 이득이 커 챔픽스를 처방받아 복용하면서 끊은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챔픽스에 유해한 발암물질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옴에 따라 많은 병원에서 처방을 받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챔픽스 주된 성분은 발레니클린이라는 약물이 있습니다. 이 약물은 뇌의 니코틴 수용체에 부분 작용제로 작용하는 약물입니다. 도파민을 지속적으로 소량 분비하도록 하여 금연했을 때 나타나는 금단증상을 일시적으로 감소시켜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불순물 논란으로 인해 미국에서 먼저 공급이 중단되었으며, 한국에서도 공급이 전면 중단되었습니다.

 

담배가 몸에 나쁘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습니다.

백해무익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못 끊고 '끊어야지' 생각만 하고 있다면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성공률을 높이셨으면 좋겠습니다. 가까운 보건소를 방문해서도 금연 상담 및 보조제를 받을 수 있으니 한 번쯤 도전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