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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엔진오일 종류 점검 교체 주기 방법 총정리

ĐemíN 2023. 6.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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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엔진오일의 종류와 점검 방법, 교체하는 주기, 점도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또한 엔진 오일 교환 후 해야 할 점검 사항, 비용 관련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엔진오일 종류는 크게 광유와 합성유로 나뉩니다.

차량 엔진오일

차량 엔진오일 종류

광유는 원유를 정제하여 만든 오일로, 저렴하지만 불순물이 많고 점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합성유는 인공적으로 만든 오일로, 비싸지만 불순물이 적고 점도가 안정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엔진오일 종류를 선택할 때는 아래와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1. 주행 스타일 : 고속 주행, 도심 위주 주행 등 각 운전자의 주행 스타일에 따라 엔진오일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고속주행에는 합성유가, 도심주행에는 광유가 적합합니다.

2. 검증된 제품 : 엔진오일은 자동차의 중요한 부품인 엔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검증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오일의 품질과 성능을 향상하는 첨가제나 블렌딩 기술 등을 적용한 제품을 찾아보세요.

3. 차량의 매뉴얼 : 각 차량의 매뉴얼에는 해당 차량의 추천 오일 제원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내 차에 적합한 엔진오일 등급 및 규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엔진오일의 교환 주기나 점도 등도 엔진오일 선택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엔진오일 교환 주기와 점도는?

엔진오일 교환 주기

엔진오일의 교체 주기는 엔진 종류와 주행 거리, 운전 습관 등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디젤 엔진은 1만 km~2만 km, 가솔린 엔진은 5천 km~1만 km 사이에 교체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또한, 엔진오일의 양과 색깔, 점도 등을 직접 확인한 후 보충 및 교체를 해주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1년에 1회는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행 거리가 7,000~10,000km가 안 되는 경우에도 주행 기간에 따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오일 점도

엔진오일을 보면 보통 5W-30 형식으로 적혀 있는 것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여기서 W는 겨울 (Winter)의 약자로 W가 붙는 숫자 (속칭 앞 점도)는 저온에서의 유동성을, W가 붙지 않는 숫자 (속칭 뒷점도)는 100 ℃ 에서의 점도를 나타냅니다. 앞점도는 숫자가 작을수록 저온에서도 유동성이 우수하여 혹한에서도 시동이 잘 걸리고 시동을 걸 때 엔진에 빨리 퍼짐으로써 엔진의 마모를 줄여주게 됩니다. 엔진오일 점도는 자동차 설명서의 요구 범위 내에서 운영 지역 및 계절, 운전 스타일에 따라서 약간씩 조정을 하기도 합니다. 보통 우리나라의 승용차는 사계절 용으로 5W-30 스펙의 엔진오일을 많이 쓰며, 연비 위주의 경우 5W-20 점도도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엔진오일 교환 방법

차량을 들어 올리기 : 잭과 잭스탠드를 활용하여 몸이 들어갈 정도로 차량을 들어 올려 줍니다.

오일팬의 드레인 볼트 풀기 : 양동이를 준비하고, 렌치로 차량 하부에 있는 오일팬의 드레인 볼트를 풀어주며, 볼트를 풀면 엔진오일이 배출되는데, 이때 엔진오일이 뜨거울 수 있으니 화상에 주의해야 합니다.

드레인 볼트 다시 조이기 : 폐 엔진오일에 모두 배출되면, 다시 드레인 볼트를 조여줘야 합니다.

오일 필터 교체하기 : 오일 필터는 엔진오일 속 이물질을 여과하는 필터로, 엔진오일 교환 시 함께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일 필터는 엔진 커버에 달려 있으며, 손으로 돌려서 풀 수 있습니다. 오일 필터를 풀 때에도 엔진오일이 떨어질 수 있으니 양동이를 준비해 두세요. 새 오일 필터를 달 때에는 고무 패킹 부분에 새 엔진오일을 살짝 발라주고, 손으로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조여줍니다.

새 엔진오일 주입하기 : 엔진 커버에 달린 오일 필러캡을 열고, 새 엔진오일을 주입하시기 바랍니다. 엔진오일을 한 번에 다 주입하지 마시고, 딥 스틱으로 주입량을 확인하면서 LOW와 FULL 사이로 맞추면서 주입해야 합니다.

차량 엔진오일

엔진오일 교환 후 점검사항

 

엔진오일 레벨 확인

엔진오일 교환 후에는 엔진오일의 양이 적절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엔진오일의 양은 오일 딥스틱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일 딥스틱은 보통 주황색이나 노란색으로 표시되어 있으며, 본넷을 열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오일 딥스틱을 빼서 닦은 후 다시 깊숙이 찔러 넣고 다시 빼내서 수평으로 들면, 오일 레벨 게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이지에는 F와 L로 최대 최소 수치가 표시되어 있으며, 가장 적절한 상태는 F에 근접한 상태입니다. 오일 레벨이 F를 초과하거나 L에 근접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조정해주어야 합니다.

엔진오일 상태 확인

엔진오일 교환 후에는 엔진오일의 상태가 양호한 지 확인해야 합니다. 엔진오일의 상태는 색깔, 점도, 냄새 등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새 엔진오일은 투명하고 황금색이며, 사용하면서 검게 변합니다. 엔진오일의 색깔이 너무 검다면 오염되었다는 의미이므로 교체해야 합니다. 엔진오일의 점도는 너무 끈적거리거나 너무 묽지 않아야 합니다. 점도가 낮으면 시동성이 좋고 연비가 좋아지지만, 엔진을 보호하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점도가 높으면 승차감이 좋고 엔진을 보호하지만, 연비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의 점도는 차량 매뉴얼에 권장하는 규격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오일의 냄새는 계란 썩은 내가 나면 산화되었다는 의미이므로 교체해야 합니다.

 

엔진오일 교환 비용

비용은 차량의 모델과 엔진오일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엔진오일의 가격은 리터당 7,000원 ~ 30,000원 정도이고, 공임비는 1만 원 ~ 2만 원 사이입니다. 또한 엔진 플러싱이나 오일 라이프 리셋 등의 추가 작업이 필요하면 비용이 더 들 수 있습니다. 자가 교환을 하면 공임비를 절약할 수 있지만, 안전하고 정확하게 작업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엔진오일을 잘못 선택하거나 교환하지 않으면 생기는 문제는?

엔진 마모 및 손상 : 엔진오일은 엔진 부품들 사이의 마찰을 줄여주고, 엔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엔진오일이 오염되거나 부족하면 엔진 부품들이 마모되거나 손상될 수 있습니다. 특히, 엔진오일의 점도가 내 차에 맞지 않으면 엔진의 성능이 저하되고, 과열이나 노킹 등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연비 저하 및 배기가스 증가 : 엔진오일은 엔진의 온도를 조절하고, 연소실에 유입되는 이물질을 제거하는 역할도 합니다. 엔진오일이 오래되거나 부적절하면 엔진의 온도가 상승하고, 연소 효율이 떨어져서 연비가 저하되고 배기가스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엔진 성능 저하 및 고장 : 엔진오일은 엔진의 출력과 가속을 증대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엔진오일이 적절하지 않으면 엔진의 출력과 가속이 저하되고, 시동 걸기 어렵거나 꺼지는 등의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매뉴얼에 따라 내 차에 맞는 엔진오일을 선택하고, 정기적으로 교환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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