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수차 보험 처리 기준 3가지, 가격 결정 요인, 복구 및 정비 가능성
침수차는 물에 잠긴 자동차를 뜻하며, 정의는 운행이나 정차 중에 차량 내부로 물이 들어와 바닥 매트가 젖는 수준부터 침수차로 볼 수 있습니다. 엔진이나 변속기가 물에 잠겨 시동이 꺼지면, 그 차량은 사실상 주행 기능을 잃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통상적으로 자동차 내의 바닥까지 젖을 정도를 침수 차량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러한 침수차는 장마나 폭우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침수차 복구할 수 있을까?
침수차를 복구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작업이며, 다음과 같은 이유로 복구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1. 전자 장비의 손상 : 차량이 한 번 침수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각종 전자 장치를 연결하는 전선과 연결 부위에서 부식이 진행됩니다. 이로 인해 전자 장비가 제 기능을 못 하게 되면서 주행 중에 시동이 꺼지거나, RPM이 운전자의 의도와 상관없이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부품의 부식 및 고장 : 침수차는 수리를 하더라도 부품이 부식되거나 전자장비, 변속기 등에 지속적인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예측 불가능한 고장으로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보험 처리의 어려움 : 차량이 침수된 주요 원인이 운전자에게 있다면 자차보험에 가입했더라도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창문이나 선루프를 열어놓았거나 경찰 통제 구역을 어기고 주행한 경우, 주차 금지 구역에 주차한 경우 등이 해당됩니다.
4. 재판매의 어려움 : 일반적인 차량은 재판매가 가능하지만 침수차는 그마저도 쉽지 않습니다. 구매한 침수 중고차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하더라도 이를 되팔 때 침수차라는 사실을 알고도 흔쾌히 구매할 소비자는 없을뿐더러, 침수 사실을 알리지 않고 판매했다가는 법적인 처벌도 피해 가기 힘들다는 점까지도 알아두셔야 합니다. 따라서, 침수차는 아무리 잘 고쳤다고 해도 위와 같은 이유로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구매하지 않는 것이 상책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케이카 중고차 대출 보험 및 주의사항 보증 Warranty
신차 구매 요령, 팁 5가지 주의사항 프로모션 견적 받기
자동차 신차 대출 금리 비교 신청 방법 총정리
침수차를 이미 구매했다면?
침수차를 구매한 경우, 아래와 같은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1. 차량 정비 : 침수차는 가능한 한 빨리 정비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엔진 오일, 변속기 오일, 냉각수, 연료 등의 모든 오일류를 1~2회 정도 교환하고, 각종 배선은 커넥터를 분리한 후 깨끗이 씻은 후 말려서 윤활제를 뿌려주어야 합니다.
2. 세척 및 건조 : 차량의 구석구석을 세척하고 습기를 완전히 제거해야 합니다.
3. 부식 방지 : 침수차의 가장 큰 후유증은 부식이므로, 차량을 건조한 후 코팅 처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DPF 점검 : 경유차의 경우 의무적으로 부착된 DPF(매연 포집 필터)도 점검해야 합니다.
※ 주의 사항 : 침수차를 구매하고 운행할 경우, 배기매연에서 타르 냄새가 나거나, 배기 소음이 급격하게 커지는 현상, 창문이 완벽하게 닫히지 않는 현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면 즉시 전문가에게 상담하고,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정비를 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조치를 취하더라도, 침수차는 여전히 예측할 수 없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침수차의 구매를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침수차를 구매한 경우 보험금이 지급될까?
침수차를 구매한 경우 보험으로 보상받는 것은 아래와 같은 조건에 따라 달라집니다.
1. 자기 차량손해 담보 가입 및 차량 단독사고 보장 특약 가입 : 자기 차량손해 담보(자차보험)와 차량 단독사고 보장 특약에 가입되어 있어야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독사고 특약이 분리되어 있다면, 자연재해 및 화재 등 차대차 사고가 아닌 경우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2. 운전자 과실 또는 부주의 : 운전자의 과실 또는 부주의가 인정되는 경우 보상 처리가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통행이 제한되거나 이미 물이 가득 찬 곳을 무리하게 주행하다 침수된 경우, 불법 주차 구역에 주차한 경우 등이 해당됩니다.
3. 창문이나 선루프를 개방해 둬서 차량이 침수된 경우 : 운전자의 고의나 실수로 창문이나 선루프를 열어둬서 자동차가 침수된 경우 천재지변으로 인한 피해로 보지 않기 때문에 보험사에서는 침수차 보험 처리를 해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위의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경우에만 침수차에 대한 보험 처리가 가능하며, 보상금은 자동차가 침수되기 전 상태로 원상 복구하는데 드는 비용만큼 지급됩니다. 그러나 수리가 불가능한 상태이거나 보험가액보다 수리비가 더 많이 나오는 경우 전손 처리를 하게 됩니다.
침수차량의 가격 결정 요인
침수 차량의 가격은 여러 요인에 따라 결정되며, 아래와 같이 상태를 파악해야 합니다.
1. 차량의 상태 : 침수된 정도, 손상된 부품, 수리 필요성 등 차량의 현재 상태가 가격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2. 시장 가격 : 인터넷 중고차 쇼핑몰 등을 통해 비슷한 모델의 차량 가격을 확인하고, 그에 따라 가격을 결정합니다.
3. 차량의 종류 : 차량의 모델, 브랜드, 연식 등도 가격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가 고가이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므로, 배터리가 침수된 경우 가격이 크게 하락할 수 있습니다.
4. 판매자와 구매자의 협상 :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협상으로 최종 가격이 결정됩니다. 따라서, 침수 차량의 가격은 이러한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2,3,4세대 실손 보험 가입 시기 기준, 보험료 할증 가능성은?
차량 5만 킬로 점검 사항 및 견적 (50,000km) feat. 숨고
K카 중고차 대출, 케이카 캐피털 비교 장단점 총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