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 신청 자격, 자격 요건, 지급일, 지급 대상 최대한 간단히 알아보기
5월 1일부터 신청을 받는 2022 근로장려금을 받기 위해서는 소득 요건과 재산 요건 두 가지를 충족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변수가 있기 때문에 자격 요건에 해당하는지 확인해야 하며 안내문을 받은 경우 간편 신청하기를, 안내문을 받은 게 없다면 일반 신청 통해 진행하면 됩니다.
가구별 근로장려금을 받는 구간
근로장려금은 가구원 전체의 재산 합계액이 2억 원 미만이며, 지난해 부부 합산 총 소득이
- 단독 가구 2,200 만 원 미만
- 홑벌이 가구 3,200 만 원 미만
- 맞벌이 가구 3,800 만 원 미만
위의 세 가지 사항일 경우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지난해보다 가구 유형별로 200만 원씩 상향된 수준입니다.
자녀장려금을 신청하는 경우
자녀장려금을 신청하는 경우 18세 미만의 자녀를 둔 홑벌이, 맞벌이 가구로서 재산 합계액이 2억 원 미만, 총소득이 4,000만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가구당 평균 신청 안내 금액은 근로장려금 98만 3천 원, 자녀장려금 81만 4천 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가구 유형별로는 근로장려금의 경우 단독 가구 68.3%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자려 장려금은 홑벌이 가구가 81.6%로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신청 기간은 5월 1일부터 31일까지로, 모바일 안내문 또는 우편 물의 큐알(QR) 코드를 통해 바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에도 소득, 재산 요건을 충족하면 국세청 홈택스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지난해 9월 또는 올해 3월에 장려금 반기 신청을 마친 가구는 이번 신청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장려금은 신청 이후 소득, 재산 요건 심사를 통해 오는 8월 말 지급됩니다.
근로장려금, 자녀 장려금 신청하는 방법
신청 안내문을 받은 경우 -> 간편 신청하기
신청 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 -> 일반 신청하기
국세청 홈택스에 들어가서 로그인하는 게 공인인증서를 요청하고, 힘들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해보면 굉장히 쉽습니다. 최근에는 간편 로그인이 있어 카카오톡, 페이코, 통신사 패스, KB 모바일, 삼성 패스, 네이버, 신한은행 등을 통해 공인인증서와 같이 복잡한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로그인이 가능하고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부담 없이 가능합니다.
본인이 안내문을 받지 못하였더라도 한 번 알아보고 신청해두면 알아서 재산과 소득 요건에 맞추어 심사되고 그 결과에 따라 받을지 말지 정해지기 때문에 일단은 한 번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무릎에 물 찼을 때 증상, 치료법, 무릎에 좋은 운동 (tistory.com)
이어폰을 끼고 자도 괜찮을까? 이어폰으로 인한 청력 감소, 난청의 원인? (tistory.com)
이유 없이 반복되는 두통과 어지럼 진정편두통 의심해봐야 (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