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치료제 약을 복용할 때 '이것'을 주의해야 한다?
최근 불면증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에 의하면 지난해 불면증으로 진료를 받은 사람은 68만 9,000여 명으로 최근 5년간 연평균 5.2%가 증가했으며,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불면증 치료가 필요할 때는 언제일까?
불면증은 적절한 수면 환경이 조성되어 있을 때도 잠들기 어렵거나 자주 수면 중 깨며, 한 번 잠에서 깨면 다시 잠들기 힘든 상태를 말합니다. 일시적으로 불면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나 대부분 며칠 이내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1개월 이상 잠을 청하기 힘들거나 수면을 유지하기 어려운 불면증일 경우 치료가 필요합니다.
불면증 치료의 2가지 방법
불면증 치료에는 크게 두 가지 약물 치료와 비약물 치료로 볼 수 있습니다. 비약물적 치료에는 숙면을 방해하는 자극을 줄이며, 생활 습관 교정을 통해 수면의 질을 개선 또는 수면에 대한 걱정, 불안 등을 없애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방법으로도 개선되지 않을 경우 약물 치료를 시도할 수 있으며, 또는 두 가지 모두 병행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의약품도 크게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는데 일반의약품과 전문의약품입니다. 이 중 의사 처방없이 구매 가능한 일반의약품은 항히스타민제인 디펜히드라민이나 독시라민 성분의 제품이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가을철 대표 과일 감의 효능과 보관 방법 |
'이 증상' 있으면 뇌졸중 의심해야, 전조 증상, 예방 수칙 |
기능코 성형 실비, 비염, 충녹증, 비중격만곡증 |
의사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의 경우에는 대표적으로 졸피뎀과 트리아졸람 성분의 제품들이 있습니다. 이 두가지 약물 모두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향정신성 의약품으로 의존성이 있기 때문에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엄격하게 취급 및 관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약물들을 복용하기에 앞서 의존성을 피하기 위해서 반드시 의사와 충분한 상의가 필요하며, 정해진 처방대로 복용해야 합니다. 위의 두 약물은 중추신경계를 억제하는 약물이므로 복용 후 운전이나 기계 조작과 같은 작업을 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불면증 약물 치료는 잠자리에 들기 30분 전에 복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가장 낮은 용량부터 복용합니다. 이때 계속 졸린 증상이 나타나거나 신체 운동성이 낮아지고, 시야가 몽롱해지며, 목마름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불면증 약 복용 중에 다른 약을 복용해도 될까?
불면증 약물 치료를 하는 동안 다른 불면증 치료제, 감기약, 진해거담제, 다른 항히스타민제, 해열진통제 등을 함께 복용한다면 과도한 진정 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약물을 2~3회 복용한 후에도 불면증이 지속된다면 약물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 진료를 다시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발바닥 발뒤꿈치 통증 원인, 아픈 이유 5가지 : 걸을 때마다 발바닥에서 찢어지는 통증이 느껴진다면? |
코수술 부작용, 코 끝 시린, 염증 증상이면 구축코 발생하나요? |
2022 필리핀 여행, 바기오 관광지 가볼만한 곳 번햄 파크, 마인즈뷰, 야시장, Igorot stone kingdom |
불면증을 극복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은 생활 습관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면에 방해가 될만한 것들을 미리 차단하고, 수면에 들기 가장 적합한 조건에 맞추어 생활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