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유 롱런 1위' 10년 역사로 보는 가온차트 롱런 TOP 5

ĐemíN 2021. 9. 24.
728x90

안녕하세요! 오늘은 2011년부터 2020년까지 10년의 기간 동안 사랑받는 국내 외곡 TOP 5를 선정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1년부터 2020년까지 총 10년 동안 주간 디지털 차트 400곡을 뽑아 그중에서 가장 오래 사랑받는 국 내외 곡들을 각각 5곡씩 선정했습니다.

가온차트에 따르면, 국내곡 TOP 5는 공동 4위에 랭크된 에일리 (Ailee) ‘첫눈처럼 너에게 가겠다’ 도깨비 OST로 유명하고, 워낙 대중들에 인기 있는 곡입니다. 또한 공동 4위인 창모 (CHANGMO) ‘아름다워' 곡이 선정되었습니다. 창모가 이런 랭크에 올랐다는 점에서 힙합/랩 부분이 제 생각에는 대중적이지 않다고 생각했는데 랭킹을 보면서 그렇지 않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외 TOP3는 엠씨더맥스 (M.C The Max) ‘어디에도’ 그리고 TOP 2는 박효신 '야생화'

대망의 TOP 1 곡은 아이유 (IU)  ‘금요일에 만나요 (Feat. 장이정)’ (1위)로 발표되었습니다.

IU

이 중에서 TOP 3인 엠씨더멕스 '어디에도'라는 타이틀은 잘 몰랐는데, 노래를 들어보니 바로 '아 이 노래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목은 익숙하지 않지만 들어보면 바로 알 것입니다.

가사를 보면, "고개를 떨구던 뒷모습만~~~~~ 그대 내게 오지 말아요 두 번 다시 이런 사랑하지마요"

아마 멜로디를 모르고 가사만 봐도 아는 노래일 겁니다.

'야생화' 또한 노래방에서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사실상 10년간 TOP 5인데 안 들어봤을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국외 곡 중 TOP 5는 5위 Charlie Puth, Wiz Khalifa ‘See You Again’ 분노의 질주 OST로 유명하고, 폴 워커의 추모곡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시상식에서 빈 디젤이 부르는 SEE YOU AGAIN은 유튜브에서도 핫한 영상이었으며, 멋있는 시상식 장면 중 하나였습니다. 이후 4위로는 Maroon 5 ‘Sugar’ 3위는 Sam Smith ‘I’m Not The Only One’ 2위는 Adam Levine ‘Lost Stars’ (2위) 이 곡 또한 비긴 어게인 OST로 유명하며, 한 때 많은 사람들이 컬러링으로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대망의 TOP 1곡은 역시 아델! Adele ‘Someone Like You’로 발표되었습니다.

아델의 Someone like you는 정말 한 시대를 풍미했던 곡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에 라이브 펍에 가서 아델의 곡을 들었는데 그때 당시 불렀던 가수분(?)도 진짜 잘 불렀었는데 전율이 오르는 순간으로 기억합니다. 처음 시작하는 멜로디도 굉장히 점점 빨라지는 듯한 피아노 소리가 굉장히 기분 좋게 들렸습니다. 결국에는 국내 롱런 1위 아이유, 국외 롱런 1위 Adele로 발표된 건 지금까지 사랑받는 가수들이고 개인적으로도 좋아하는 가수와 곡이어서 저까지 기쁩니다.

 

댓글